ITS's Dev Story


어제 University of California에서 진행하는 Introduction to the Internet of Things and Embedded Systems 강의를 수료하였다.


강좌는 4주로 이루어져 있다.


Week 1 수업에서는 IoT 기본적인 소개와 Example Refrigerator 예로 들어 설명한다. 그리고 IoT 트렌드, 장단점을 소개하며 과제로는 하나의 IoT 디바이스를 정해서 디바이스의 IoT 기능을 조사하고, 디바이스에 IoT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와 적용되지 않았을 때를 비교분석, IoT 추가되어 생기는 단점, 보안 개인정보 문제를 담은 에세이를 작성한다.



모든 Coursera 강좌의 과제들이 취하는 방식인 동료 평가를 사용하며, 이 학생은 공기청정기를 비교분석한 에세이를 수행한 것을 볼 수 있다.


Week 2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아날로그, 디지털 Conversion 대한 개론적인 강의를 하며, 센서와 액츄에이터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Week 3에서부터 어려운 내용을 공부하는데, Hardware/Software, Microcontroller, Operating System 심화된 내용을 학습한다. Week 3 과제는 

  1. 마이크로컨트롤러 2개를 선택해 사양이나 주파수, 개수 등을 비교분석하고, ( 나는 ATMEGA328, ATMEGA128 비교분석 하였다.)
  2.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플랫폼에 적용된 OS 분석하는 과제였다.




내가 작성한 과제물의 동료평가 결과이다.


Week 4에서는 WAN, LAN, Internet Structure, Protocol, TCP/IP, MANET, Packet Capture 네트워크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여기서 주어지는 마지막 과제는 쉬우면서도 어려웠는데, Wireshark 설치하여 (www.newyorktimes.com) 웹사이트에 들어가 HTTP 패킷을 찾는 과제였다.


임베디드에 대한 이론 파트와 네트워크/OS에 관한 심화적인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좋은 수업이었던 것 같다.

Coursera 강의들이 그렇듯이, 일주일에 한번씩 Quiz와 Assignment가 쏟아진다. 힘들지만 과제를 수행하면서 내 지식이 더 느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이 강의가 끝나자마자 바로 난 두번째 강의인 The Arduino Platform and C Programming을 수강신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