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Gifted] 4월 2일 (토) 수업내용 정리
2016년 4월 2일 (토요일)
오늘 배운 내용 :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가장 다른 점은?
< 대학의 수시입학, 정시입학에 비교 >
코딩 : 기계한테 내 문제를 풀게 시키려고 하는 것, 내 의견을 전하는 것.
- 마우스 코딩 : 일반인을 위한 코딩 (스크래치 등)
- 키보드 코딩 : 전문가를 위한 코딩 (C/C++, JAVA, PHP 등)
프로그래밍 : 쓰는 사람만 쓰는 언어 ( ? )
스크래치 : LOGO에서 유래 (MIT 인공지능 연구실)
(SNAP 추천 –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스크래치랑 비슷한 S/W)
* 절대 장래에 하드웨어로 장사할 생각 하지 말 것.
쌓기나무와 연결큐브와 다른 점은?
- 쌓기나무 : 땅바닥에서 올라가는 것
- 연결큐브 : 중력법칙을 위배한 쌓기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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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이로 구현하는 쌓기나무 - 이 코드를 이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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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do s s[u] s[2u] e
Y='(n=n+1) s[(n)u]'
Z='(n=0) s[(n)u] YY e '
do_2 50 Z
move nets, -84, -58: head nets,66,-81;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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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키보드를 적게 써서 목표를 달성하나, 그것이 바로 코딩이다. (컴퓨팅적 사고)
Snake Patterns
(http://www-tc.pbs.org/teachers/mathline/lessonplans/pdf/atmp/SnakePattern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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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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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n=6
X = 'ss[u]'
do s (n)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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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를 6번 반복한다. (초기값 있음)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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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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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n=6
Y = 'uY'
X= 'ss[uY] X'
do_n s 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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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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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n=2
Y = 'uY'
X= 'ss[uY] X'
do_n s 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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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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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n=3
X= 'ss[u]'
do s(n)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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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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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n=3
X= 'ss[]u'
do s(n)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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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커젼 – 허물 벗기 (do_6 등)
반복 – for, do, while 등 (do 6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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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함수 문제 <풀어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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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0 일 때 y = c (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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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3 <이차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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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n=6
Y = 'uY'
X= 'ss[uY] X'
do_n s 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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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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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나무준비
ㄱ
k=0
x='(k=k+1)ss[(k)u]'
do s 6 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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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n=6
Y = 'uY'
X= 'Xss[uY]'
do_n s X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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