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락중학교_컴퓨터동아리] 8월 26일 수업
8월 26일 동아리 시간에는 아두이노의 개념은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만, C언어의 기술이 부족하여 아두이노를 잘 못 다루는 아이들을 위해 이 수업을 준비하였다. 그리고 10월 28일까지 완성될 프로젝트에 대한 중간 발표를 하였다.
▲ 활동지를 열심히 풀고 있는 모습.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이 보인다.
▲ 활동지의 내용. 주로 자세한 개념설명은 구두 혹은 PPT로 대체하였고, 활동지에는 꼭 필요한 개념 및 문제들을 주로 수록하였다. 이 문제들은 단순히 언어만 잘 한다고 빠르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수학적인 머리가 되면 창의적으로 빠르게 풀어 낼 수 있는 문제들이다.
▲ 한 아이는 수학적인 머리가 뛰어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따로 공부하지 않았는데도 바로 문제를 2분만에 풀어냈다.
▲ 활동지의 개념 부분. C언어 뿐만이 아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쓰이는 여러 문법들을 탑재하였다. 이로 C언어에만 종속되는 활동지가 아닌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들을 주로 학습하도록 계획하였다.
▲ 1학년에서 컴퓨터를 잘 하는 아이가 개발한 '통합 파일 관리자'. 알집이나 7Zip 등 별도로 압축 프로그램을 깔기 귀찮아 개발하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안드로이드로도 확장한다고 한다.
▲ 통합 파일 관리자 소스 일부 (파이썬으로 개발)
▲ 아까 소개한 수학적인 머리가 뛰어난 아이는 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유니티' 에 입문하게 되었다. 앞으로 만들어 낼 소프트웨어가 기대된다.
▲ 한 아이가 개발 중인 '천상계 이야기'.
기존 RPG 툴로 만든 인디게임을 좋아하는데, 해보니까 모두 맵이 작고 버전 업데이트만 많은 것에 갈증을 느껴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기로 계획하였다고 한다.
이 게임은 처음 시작미션만 끝나면 제한되는 게 없으며, '막장 전개'로 사람들에게 재미를 준다고 한다. 점점 더 흥미진진해 지는 것 같아 기대된다.
원래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프로젝트가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자신들의 이야기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펼쳐나가는 것을 선호하는 것 같았다. 이 활동을 해 보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실력이 필요한 것이 아닌 창의력, 그리고 수학 실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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