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s Dev Story

2016326(토요일)

 

오늘 배운 내용 및 전체강의 순서 :

단기적으로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길이라는 과정 < 영재원 ? >

 

좋은 대학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고 공부하는 사람, 학습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중요한 몇 가지가 있다는 것.

 

공부할 때 고려할 부분 < 윤리 >

 

어렸을 때 지킨 습관 하나가, 어른이 되었을 때는 무시 못할 차이가 된다.

어렸을 때 조그마한 습관 차이

 

연구(학습) 윤리란 무엇인가? : 연구의 밑바탕

연구윤리가 왜 중요한가? : 도덕이 비로소 곧 경쟁력 (인성)

아무리 연구성과가 훌륭하다라고 해도 그것이 거짓말을 통해서, 남을 속여서, 빼앗아가서 그것을 내 것이라고 하는 옳지 않은 연구과정이 있어서는 아니 된다.

<황우석 줄기세포 사건>

황우석으로 인해 미국의 논문 단체에서는 황씨가 들어간 사람이 논문을 낸 경우 2배 정도로 더 엄격하게 심사하게 됨, 이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음

초등학교 숙제 표절 : 남의 것을 표절하는 것이 잘못이라는 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음 -> 어려서부터 올바른 자세로 올바르게 살아가는 사람이 후에도 성공 -> 욕구 억제 필요

진정한 성공을 위한 떳떳한 마음 (동영상)

 

우리가 지켜야 할 연구윤리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조작 : 정보를 왜곡 (위조) -> 존재하지 않은 연구를 허위로 만들어 내는 것. < 영국 최초인간 사건 >

변조 : 데이터나 결과를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것 < 황우석 줄기세포 사건 >, 데이터 마사지

표절 : 타인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승인이 없이 베끼는 행위

공동연구에 적극 참여, 업적을 공정하게 나누기


연구윤리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올바른 인용


학습윤리의 필요성

- 학습을 하는데도 윤리 (도덕) 이 있다.

학습 공동체는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므로 서로 간에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

특히, /중학교 때는 장차 고차원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고, 익히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인성과 지식을 익히는 과정


공부하는 사람에게 무엇이 요구되는가?

성실, 존중, 책임, 규칙준수


예비 연구자 단계에서 지켜야 할 연구윤리 내용

표절, 과제물의 중복제출과 구매, 위조와 변조, 출처표시와 인용


바람직한 연구란?

연구부정행위 (위조, 변조, 표절) 줄여서 FFP

연구부적절행위 (무임승차, 공로불인정, 권익침해, 부당안, 자료확보 등)

왜곡

편양

과장

자기기만

실수

부주의

무지

태만

이해상층

정직성 (Honesty), 정확성 (Accuracy), 효율성 (Efficiency), 객관성 (Objectivity)

 

연구윤리를 지키지 못한 결과는

자신의 양심에 가책, 이미지 손상, 국가 실례/망신


실수하기 쉬운 저작물 불법 이용

교재, 책자 등의 전부를 복사/제본하는 행위

강의시간에 배포받은 자료를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행위

타인의 노트필기 내용을 배포하는 행위

발표나 보고서 작성을 위해 그림, 사진, 글 등을 저작자의 허락 없이 사용하는 행위


불성실한 학습활동

대리출석과 무단조퇴

시험 부정행위 / 컨닝 혹은 대리시험

무임 승차

모둠 활동 시 주어진 역할이나 책임을 다하지 않음

 

표절

지식 도둑 (동영상, 지식채널e)

윤리적 글쓰기에서 벗어난 전형적인 연구부정행위

일반적 지식이 아닌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연구 방법 (구조), 혹은 글로 표현된 말이나 그림, , 사진, 그래프 등을 출처를 밝히지 않고 가져다가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사용하는 지적 절도 행위.

몰래 훔친 것을 자신의 것이라고 속이는 것

표절은 출처를 표시하지 않거나 출처를 표시했더라고 해도 부적절하게 표시하거나 정당한 범위를 벗어나 인용할 때 성립한다.